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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신혜경의 커피톡 (57)] 국내 카페시장규모가 세계 3위 수준이라고?4
내용 앞으로 스페셜티커피 전문매장이 국내 카페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셜티커피 전문 매장은 일반 커피점과는 몇가지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첫째, 일반 커피점은 들어서자마자 눈에 잘 띄는 곳에 다양한 음료의 메뉴 이름들이 적힌 간판이 배치되어 있다. 고객이 쉽게 음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스페셜티 전문 매장에는 음료 메뉴에 사용할 커피원두의 종류를 알려주는 것부터 시작한다. 커피를 주문하기 전에 각 원두의 특성과 향미를 적은 작은 카드를 보여주며 취향에 맞는 커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각 원두의 특성과 향미를 비교하면서 꼼꼼히 읽고 주문을 한다. 때로는 전문 도우미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한다. 이런 매장을 방문하면 고객은 자연스럽게 그 매장이 굉장한 전문 커피매장으로 인식을 하게 된다. 물론 가격은 일반 커피점보다 많이 비싸다.


연희동의 카페 ‘프로토콜’

둘째, 커피를 만드는 공간이 다르며, 직원과 고객과의 관계 설정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 카페는 음료제조 공간이 고객과 분리되어 있어 음료 만드는 과정을 고객이 들여다보기가 어렵다. 또한 직원과 고객의 접점은 대부분 주문을 받을 때와 완성된 음료를 내어줄 때만 이루어진다. 이와 달리, 스페셜티커피 전문매장은 주문하기 전부터, 때로는 음료를 주문하면서, 원두에 대한 질문을 주고 받으며 교류한다. 대부분 음료를 제조하는 공간이 오픈되어 있어 고객이 바로 앞에서 제조 과정을 지켜보면서 음료와 원두에 대한 대화를 하기도 한다. 음료 주문에서부터 제조 및 완성된 음료를 제공받는 전 과정에서 교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한 고객은 특별히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고 그런 경험을 해 본 고객은 단골 손님이 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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