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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신혜경의 커피톡 (57)] 국내 카페시장규모가 세계 3위 수준이라고?3
내용 최근 커피음료점은 일반 에스프레소 기반의 음료를 만들어 판매하는 곳에서 고급 기술을 이용하여 스페셜티한 커피 맛을 내려는 전문커피점으로 탈바꿈하는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이나 일부 프랜차이즈들에서 저렴한 커피가 판매되면서 생존의 위협을 느끼게 된 일반 카페들이 차별화를 위하여 카페 컨셉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거지나 직장 주변을 벗어난 곳에서 커피를 마실 때 그냥 길거리에 있는 아무 카페나 들어가는 사람은 없다. 보통은 표준화된 맛을 제공하는 선호하는 프랜차이즈 카페를 찾거나 맛집 검색하듯이 SNS 등을 검색하여 찾아간다. 이제는 평범한 커피 맛으로는 전문커피점이라고 SNS에 이름을 올려 추천을 받을 수가 없는 실정이다.

최근 기후변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원산지에서의 커피생두 가격이 전반적으로 크게 올라 커피음료 가격도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커피 보다는 가격 저항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고가의 스페셜티급 커피를 다루고자 하는 전문커피점으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스타벅스가 일반 커피를 다루는 매장과 차별화하여 주로 스페셜티커피를 판매하는 리저브 매장을 개설하기 시작한 이래 스타벅스는 2019년 5월 현재 전국 47곳에 세계 최다 리저브 매장을 두고 있다. 블루보틀 등 해외 유명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이 국내에 들어 오기도 했고 국내 토종 브랜드의 스페셜티커피 전문매장도 속속 개점되어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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