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게시판 보기
제목 IT 조선 [신혜경의 커피톡 (56)] 커피와 음식과의 매칭 3
내용 [신혜경의 커피톡 (56)] 커피와 음식과의 매칭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웅규와 김은희 연구자가 2022년 "커피페어링(커피와 궁합이 잘 맞는 디저트와의 결합)에 관한 기초 연구"라는 연구물을 한국커피문화연구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이들은 커피도 와인처럼 서로 어울리는 디저트나 음식이 있으므로 커피원두와 디저트의 종류를 섬세하게 조율한다면 최상의 맛을 즐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외국에서는 이미 커피페어링에 대하여 많이 알려져 있다. 2021년 Mayuko(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둔 상근 콘텐츠 제작자)는 일본의 Post Coffee 회사에 커피페어링 요령을 기고하여 커피페어링의 주요 포인트는 커피 로스팅에서 나타나는 커피의 향미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음식을 찾아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일본 Tailord caf?에서의 온라인 편집부에서도 커피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과일, 초콜릿, 구운과자의 종류와 아침음식들을 소개하였으며 옥스포드대학 크로스모달연구소(Crossmodal Research Laboratory)에 있는 Charles Spence와 브라질 캠피나스대학에서 음식과 영양학자 Fabiana M. Carvalho (2019)는 "Assessing the influence of the coffee cup on the multisensory tasting experience" 논문에서 마시는 컵의 색상이 커피의 감각적, 쾌락적 판단에 영향을 준다고 커피페어링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커피는 품종, 원산지와 재배환경 등에 따라 고유의 특성과 향과 맛이 다 다르다. 그러므로 이러한고유한 특성을 잘 부각시킬 수 있는 음식을 잘 구성하면 음식과 음료 사이에 최상의 조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IT 조선 [신혜경의 커피톡 (56)] 커피와 음식과의 매칭 2
다음글 IT 조선 [신혜경의 커피톡 (56)] 커피와 음식과의 매칭 4